Common.js를 찾을 수 없습니다

    📅 2021. 02. 12

    CommonJS는 프로젝트 이름입니다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라면 CommonJS라는 단어를 한번쯤 들어보셨을거에요. 저는 이게 당연히 라이브러리의 일종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React.js, Vue.js를 읽을 때 리액트제이에스 라고 읽지 리액트쩜제이에스 라고 읽지는 않잖아요? 그래서 저도 Common.js라는 라이브러리가 있다고 생각했었죠. 하지만 구글링을 해보면 놀랍게도 CommonJS는 라이브러리가 아닌 프로젝트 이름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CommonJS는 웹 브라우저 밖의 자바스크립트를 위한 모듈 생태계의 규칙을 설립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 위키백과

    프로젝트인건 알겠는데, 무슨 프로젝트인지는 아직 감이 잘 안오네요. 🤔 왜 프로젝트 이름을 CommonJS라고 지은것이며 이 프로젝트는 어디다 쓰는 걸까요?

    javascript: not just for browsers any more!

    CommonJS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자바스크립트: 더 이상 브라우저만의 것이 아닙니다!' 라고 설명하는 문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문구를 보니 약간 감이 오시지 않나요? CommonJS는 자바스크립트가 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명세를 정의하는 일을 하고 있답니다. 플랫폼중엔 대표적으로 서버사이드 어플리케이션인 Node.js가 CommonJS의 명세를 가져와서 사용하고 있죠.

    Node.js는 CommonJS를 어떻게 쓰고있나요?

    Node.js는 CommonJS Modules 1.0 명세를 사용해서 모듈 시스템을 정의했어요. Node.js는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하나의 모듈로 취급해요. 각 모듈은 독립된 실행 영역을 가지기 때문에 변수끼리 충돌되는 문제가 없어요.

    뒤로가기 누르고 싶어지네요. 쉽게 설명해봐요.

    아래 그림을 한번 보세요.

    app.jslogger.js가 있네요. logger.jsmodule.exports 문법을 사용해서 자기가 정의한 변수들을 바깥으로 내보내고 있어요. 덕분에 app.js에서는 logger.js에서 정의한 변수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됬어요. 만약 모듈 시스템이 없었다면 어떨까요? app.js에 모든 로직을 다 때려넣어야 된다고 상상해보세요. 수많은 문제들이 제 머릿속을 스쳐가네요. 똑같은 변수명을 쓰는 건 상상도 못할 일이고, 디버깅을 하려면 스크롤바를 하루종일 왔다갔다해야겠죠.

    모듈 시스템은 어떻게 생겼나요?

    Node.js의 모듈은 의외로 간단하게 생겨먹었어요.

    (function(exports, require, module, __filename, __dirname) {
        // 모듈 코드
    });

    사실 Node.js는 모듈을 실행하기 전에 모듈마다 위의 함수를 덮어씌워요. 미용실에서 머리 감아주기 전에 얼굴에 천을 덮어주는것 처럼요.

    사진 - Node.js가 모듈에 Wrapper function을 덮어주는 모습

    아까 모듈은 각자 독립적인 영역을 갖고 있다고 했죠? 이렇게 노드가 자체적으로 만든 함수로 감싸준 덕분에 최상위 레벨 변수(const, let, var)를 마구마구 쓸 수 있어요. 서로 독립된 영역으로 취급되기 때문이죠.

    결론

    • CommonJS는 자바스크립트를 모든 플랫폼에서 써먹으려는 프로젝트 이름이에요.
    • Node.js는 CommonJS의 명세를 가져와서 모듈을 구축했어요.
    • Node.js는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하나의 모듈로 취급해요.
    • Node.js는 모듈을 실행하기 전에 모듈이 각자의 독립적인 영역을 가질 수 있도록 함수를 씌워줘요.

    그 외에 하고싶은 이야기

    CommonJS 외에도 AMD(Asynchronous Module Definition)와 import를 사용하는 ES6 모듈에 대해서도 알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